본문 바로가기

프리랜서를 하는 15가지 이유, 장점

번역 2020. 6. 27.

프리랜서가 되고 싶은 사람이 많다. 당신도 그렇다면 프리랜서들은 왜 프리랜서가 되기로 마음 먹었는지 한번 살펴보자. 만약 여러분의 생각이 프리랜서들의 생각과 비슷하다면, 프리랜서로의 전환도 한번쯤 고려해볼만하지 않을까. 원문은 아래와 같다. 

 

https://www.interaction-design.org/literature/article/15-popular-reasons-to-become-a-freelancer-or-entrepreneur

 

15 Popular Reasons to Become a Freelancer or Entrepreneur

15 popular reasons why people choose to go out on their own and start a business—rather than staying in a safe, secure, and often more limiting job role.

www.interaction-design.org


프리랜서가 되는 15가지의 이유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가 되고 싶은 이유를 수 백 가지는 댈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흔한 15가지의 프리랜서가 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왜 사람들이 안정적인 회사를 나와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려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자. 만약 당신이 그 이유들에 공감한다면, 당신 역시 프리랜서로의 삶을 시작하는게 좋을지도 모른다.

 

출처: pixabay

1. 스스로 자신의 보스가 된다.

스스로 자신의 상사가 될 수 있다는 점은 프리랜서가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한다. 눈치 볼 필요 없이 일할 수 있다. 시간에 맞춰 사무실에 들락날락할 필요도 없고, 지각한다고 잔소리 들을 필요도 없다. 스스로가 스스로를 관리하면 된다. 그말인즉 자급자족형의 자신만의 회사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누구의 눈치나 잔소리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하고 싶은 방식으로 할 수 있다. 

 

2. 사내 정치와의 작별

사내 정치는 사람들을 비참하게 만든다. 많은 사람들이 사내 정치를 회사 생활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곤 한다. 동료 직원과의 기싸움, 상사에게 아부하기, 상대 부서와의 경쟁 모두 지치는 일이다. 하지만 프리랜서로의 삶을 시작하는 순간, 당신은 사내 정치로부터 완전하게 해방된다.

 

 

3. 스스로 결정한다

프리랜서는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내려야 한다. 사무실에서 어떤 옷을 입어야하는지에 대한 토론 같은 것은 없다. 모두 당신의 선택에 달렸다. 거실에서 발가벗은채 일을 하고 싶다면 하면 된다. 정장을 입고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일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면 된다. 세계적인 포크송 가수인 밥 딜런은 이렇게 말했다. "영웅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자유와 그에 동반하는 책임감을 이해하는 사람이다"

 

4. 자유로운 근무시간

당신의 시간은 당신의 것이다. 9시부터 5시까지의 정규 근무 시간 같은 건 없다. 새벽 시간이 가장 생산적이라고 느낀다면 그때 일하면 된다. 만약 누군가 당신에게 9시부터 5시까지 일하라고 강요하고 있는 것 같다면, 당신의 회사에 그런 건 없다고 말해주어라.

 

출처: pixabay

5. 자유로운 근무공간

작가들은 호텔, 아파트, 카페 심지어 수영장까지 온갖 이상한 곳에서 글을 쓴다고 알려져 있다. 당신도 프리랜서다. 일을 할 수 만 있다면 어디서 일할지는 당신이 알아서 정하면 된다. 당신의 고객은 당신이 어디서 작업을 했든, 일만 제대로 마무리되어 있으면 돈을 줄 것이다. 

 

사실 법적인 관점에서(미국법인듯) 이야기하자면, '프리랜서'와 '회사 직원'의 차이를 가르는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당신이 일하고 싶은 공간과 시간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지 여부다.

 

최근 많은 프리랜서들이 '디지털 노마드'라고 불리는 자유로운 작업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그들은 어디든 본인이 일하고 싶은 곳에서 일한다. 정기적으로 근무 공간을 바꾸는 사람도 있고 매번 바꾸는 사람도 있으며 아주 가끔씩 바꾸는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태국의 휴양지에서 일을 하기도 한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하루 8시간에서 14시간 정도 집중력 있게 작업하고, 남은 시간에는 아름다운 바다 속을 스노클링하며 즐겁게 지낸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근무하려면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수다.

 

6. 하고 싶은 프로젝트

만약 당신이 웹디자이너고, 담배 회사 웹사이트 제작에 당신의 능력을 쏟고 싶지 않다면, 그냥 하지 마라. 당신이 작가인데, 영업 메일을 쓰는데 재능을 낭비하고 싶지 않으면, 그냥 하지 마라. 직원들은 상사가 내려준 프로젝트에 자신의 재능과 노력을 쏟아야 하지만, 프리랜서들은 자신들이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직접 선택해 열정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기쁘게 작업한다.

 

물론 세상에 '매번 흥미롭고 동기부여 되는 완벽하게 나의 적성에 맞는 일' 같은 게 있을 것이라 믿는다면 곤란하다. 프리랜서가 되더라도 작업은 언제나 그렇듯 반복적이고 지루하다. 그러나 최소한 당신이 하는 대부분의 일은 당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이 될 것이다.

 

7. 고객을 고를 수 있다

어떤 작가가 처음으로 프리랜서 선언을 하고 의뢰인에게 원고 청탁을 받았다. 그러나 그 의뢰인은 미친듯이 까다로웠다. 작가에게 일일히 메일을 보내 쉼표 위치까지 고쳐달라고 요구했다. 그냥 본인이 고치면 훨씬 시간이 덜 들텐데 말이다. 완전히 미저리같은 의뢰인에게 붙잡히고 만 것이다. 자, 그렇다면 작가는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을까?  

 

의뢰인을 잘라버렸다. 작가는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작업을 편집하는 일을 기꺼이 받아 들일 수 있었지만, 일일히 쉼표 위치를 옮겨달라는 메일을 읽고, 쉼표 위치를 바꾸고, 쉼표를 위치를 고친 문서를 다시 위뢰인에게 보내는 수고를 감수할 생각은 없었다.

 

프리랜서는 본인들을 귀찮게 하는 고객들과 일할 필요가 없다. 본인과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만 작업하면 된다.

 

8. 돈 못 받는 야근이 없다

회사들은 야근 수당 없이 야근을 하라는 헛소리들을 찍찍 내뱉곤 한다. 월급을 받고 있으니 개인시간에도 회사에서 밀린 일을 처리하라는 것이다. 그런 말도 안되는 소리는 프리랜서의 세계에서 적용되지 않는다. 당신은 일한만큼 벌 것이다. 작업량 만큼 의뢰인에게 청구하라. 만약 돈을 주지 않는다면 당신도 일할 필요 없다.

 

 

9. 전보다 더 벌 수 있다

물론 프리랜서로 전환한 초기에는 당신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의뢰만 들어올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능력을 인정받을 수록 당신은 당신이 감당할 수 없을 양의 의뢰들도 받게 될 것이다. 그때 당신은 제안을 고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당신의 몸값이 오른다는 것이다.

 

예전부터 프리랜서의 몸값은 동등한 조건의 작업을 하는 회사보다 높았다. 왜냐? 프리랜서는 경비 지출을 스스로 감당해야하기 때문이다. 장비도 스스로 사야하고, 보험료도 직접 내야하며, 휴가도 무급으로 다녀와야 한다. 이런 경비를 충당할 수 있을만큼 돈을 더 받는다.

 

대신 당신의 사업이 점점 커질수록 당신이 가져갈 수 있는 파이도 커진다. 당신이 한 달에 벌 수 있는 수익은 무한정이다.

 

10. 노력이 보상한다

회사 직원들은 봉급이 정해져 있다. 아무리 성과를 잘 내도 기껏해야 보너스 조금 더 받을 뿐이다. 대신 매출이 잘 나오지 않는다 할지라도 회사 직원들은 돈을 받는다. 

 

반면 프리랜서들은 자신이 일하고 만들어낸 작업물 만큼 돈을 받는다. 더 많이 일할수록 더 많은 돈을 받는다. 더 좋은 작업물을 내놓을 수록 더 큰 돈을 받는다. 그 어떤 사소한 작업일지라도, 그로 인해 돈을 버는 것은 바로 프리랜서인 당신 뿐이다. 물론 회사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수다나 떨면서 월급 타는 일은 없겠지만 말이다.

 

직접 번 돈과 함께 뿌듯함을 느껴라. 프리랜서는 그들의 노력만큼 온전히 돈을 받는다. 당신이 번 돈에서 사장 몫을 떼어줄 필요가 없다.

 

11. 짤릴 걱정이 없다

아무도 당신을 해고할 수 없다. 물론 프리랜서들은 수입이 오르락 내리락한다. 하지만 당신이 꾸준히 버틸 수만 있다면 안정된 수입과 미래를 컨트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프리랜서로서의 삶이, 필요 없어지면 언제 당신을 해고할지 모르는 회사에 인생을 바쳐가며 다니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을 것이다.

 

12. 많은 걸 배우게 된다

프리랜서로의 삶은 멈추지 않는 도전의 연속이다. 그리고 그 하나하나의 도전에서 당신은 무엇이든 배우게 될 것이다. 당신은 단지 디자이너나 작가, 혹은 개발자를 넘어서, 사업가가 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사업이 부딪히는 많은 문제들을 매일 같이 직접 해결하게 될 것이다.

 

 

13. 자신감을 얻는다

사장으로서 바라보는 세상은 또 다르다. 사람들은 당신을 다르게 바라보고 특별하게 대우해줄 것이다. 또, 당신은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직접 고객과의 관계, 영업, 회의등을 다루게 될 것이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동안 당신의 자신감은 몰라보게 커지게 될 것이다.

 

14. 일을 좋아하게 된다

성공한 프리랜서들이 모두 열정을 갖고 일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리랜서들은 최소한 자신의 일을 좋아한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당신이 일을 잘해낼 때마다 당신의 자존감을 세워준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은 짜릿한 일이다. 그들이 다시 당신에게 작업을 받길때의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 짜릿한 희열을 프리랜서들은 사랑한다.

 

15. 성장의 가능성 

많은 프리랜서들이 혼자 아주 작은 규모로 시작한다. 그러나 그 작은 묘목은 큰 소나무가 될 수 있다. 몇몇의 잘 나가는 프리랜서들은 자신만의 법인을 세우고 직원을 고용하며, 오래 지속될 수 있는 회사를 키워나간다. 이건 절대 회사 직원으로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들은 물론 회사를 키워나가긴 하지만, 그 회사가 본인 소유가 아니라는 차이점이 있다.

 

대단한 일들도 모두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프리랜서들은 언제나 거대한 기업을 세울만한 잠재력을 품고 있다.

 

결론

당신은 프리랜서로서 일을 시작할 수십가지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 위에 있는 몇 가지 이유들은 오직 일부일 뿐이다. 그럼에도 프리랜서들이 되는 꽤 흔한 이유들이니 한번 천천히 살펴보며 당신의 마음을 울리는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