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퇴사하자!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팁 5가지

그냥 쓰는 것 2020. 7. 15.

최근 몇 년 간 디지털 노마드는 꽤 인기있는 직업 형태로 급부상했다. 특히 기술의 발전 덕분에 사람들은 9시부터 5시까지 사무실에 갇혀있는 대신, 노트북과 꿈 있다면 세계 곳곳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인류 역사상 그 어느 순간보다 디지털 노마드로서의 삶을 쉽게 실현할 수 있는 시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중요한 몇 가지 일을 처리하지도 않은채 무작정 일어나서 사무실을 박차고 나갈 수는 없다.

 

출처: Pixabay

만약 당신이 경쟁적인 분야에 도전해 승리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스스로 시간과 돈을 관리할 자신이 있다면 디지털 노마드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그렇다면 여기 성공적인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는 5가지 팁을 공개한다.

 

빚을 청산하고, 쓸데없는 고정 지출을 줄여라

지금 빚을 지고 있거나, 고정적인 지출이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다면 디지털 노마드의 꿈은 잠시 접는 것이 좋겠다.

 

물론 빚을 진 채로 디지털 노마드의 삶에 도전할 수도 있지만, 성공적인 경력을 쌓기 전까지 빚을 갚아나가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굳이 위험을 무릅쓰지 말고, 빚을 갚은 뒤 여정을 시작해라. 할부금을 모두 정리했는지 확인하고, 쓸데 없는 고정 지출을 줄여야 한다. 생각없이 구독하던 서비스들은 모두 끊어버리는 것이 현명하다. 최소한 얼마간은 구독을 보류하는 것이 옳다.

 

또한 떠나기 전 무리한 구매는 금물이다. 어차피 세상을 유랑하며 살 것이라면 쓰잘데기 없는 물건은 모두 짐이 될 뿐이다. 물론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돈을 충분히 모아두는 일 역시 중요하다.

 

 

적더라도 정기적인 수입 하나쯤

적더라도 정기적인 수입을 얻는 것은 디지털 노마드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디지털 노마드로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고 안정적인 수입원이 생기기 전까지 버틸수 있는 힘이 되어 줄 것이다.

 

만약 자동차나 집 같은 재산이 있다면 괜히 현금화하지 말고 렌트를 놓아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좋다. 그럴 만한 것이 없다면, 당신만의 비즈니스를 궤도에 올려 놓기 전까지 임시적인 일자리를 찾는 것도 방법이다. 

 

출처: Pixabay

원격 근무나, 주 5일 근무가 아닌 주 3일 근무 같은 것을 찾고 그 수입을 기반으로 당신의 비지니스가 안정될 때까지의 시간을 벌어라. 직장이 아니더라도 블로그 같은 것이 좋은 예가 될 수 있겠다.

 

비록 고용인으로서 다소 몸이 묶일 수 있겠지만, 지나치게 불안정한 것보다는 나을 지도 모른다. 시간이 흐르고 디지털 노마드로서의 삶의 기반이 잡히고 나면 더 이상 그 수입원에 의존하지 않아도 될 것이고 그때 완전한 자유를 만끽하면 될 일이다.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 입갤

최신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는 생각보다 꽤 많다. 한국어 자료가 모자르다면 언제나 영어 검색을 생활화하라.

 

디지털 노마드로서 겪는 어려움을 상담받고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커뮤니티에서 당신의 사업에 도움되는 파트너를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당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비지니스를 더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운 고객이나 수입원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선택한 사람들의 모임인 만큼, 분명 일정 부분 통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들과의 관계 속에서 기회를 엿보고 얻을 수 있는 것을 쟁취하라.

 

숙소는 꼼꼼히 고를 것

디지털 노마드가 일반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는 바로 높은 생활비, 그 중에서도 특히 숙박비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목적지를 정하기 전부터 목적지를 아주 자세하게 조사하고 적절한 숙소를 찾아내야만 한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는 많은 디지털 노마드와 출장객들이 여행자로서 필요한 대부분의 것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형 스튜디오에서 머무는 경우가 많다. 이는 꽤 현명한 선택이다.

 

디지털 노마드는 꾸준히 이사를 다니게 된다. 당신이 어느 곳을 가던 당신의 생활 스타일과 꼭 맞는 숙소를 찾아라. 아주 중요하다.

꼼꼼한 돈 관리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이야기다. 항상 재정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하라.

 

아무리 사업이 잘 되고 있거나, 지금 있는 지역에서 생활비가 적게 들고 있더라도 경계를 늦춰선 안된다. 디지털 노마드의 삶은 언제나 예측 불가능하다. 

 

지금 잘 되니 앞으로도 잘 되겠거니 하는 안일한 생각은 디지털 노마드에게 치명적이다. 그 어느 것도 운에 맡겨서는 안된다.

 

단발성 의뢰보다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완전히 안정화 되기 전까지는 최소한의 생활비를 벌 수 있는 수단을 꾸준히 붙잡고 있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Pixabay

모든 수입과 지출을 가계부로 정리하고, 다음 목적지에서 들 예상 비용도 꼼꼼하게 계산해야 한다. 혼자하는 비즈니스인 만큼 스스로가 재무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마치며

디지털 노마드의 삶이 마냥 밝고 찬란할 것만 같지만, 실제로는 업계에서 경력을 쌓기 위한 피나는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다. 어찌보면 직장인의 삶보다도 더욱 고달프다.

 

세계를 유랑하는 동안 항상 위험을 최소화하고 잠재수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머리 속에서 꾸준히 구상하는 것이 디지털 노마드로서의 삶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