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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락과 급등 반복하는 테슬라 지금 투자해도 괜찮을까? 앞으로의 전망과 미래?

미국 소식 2020. 9. 7.

▷ 테슬라는 미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다. 2010년 상장 당시 주당 17달러로 책정됐던 주가는 현재까지 약 400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테슬라의 급격한 성장

 지난 8월 액면분할이 이루어진 후 현재 테슬라의 주당 가격은 418.32 달러(20년 9월 7일 기준)다. 이는 특히 2020년 들어 비정상적으로 보일 정도로 급등한 수치다. 

 

 2020년 1월 당시에 주당 가격이 약 400달러선을 기록했었다. 약 8개월이 지난 지금, 1주를 5주로 쪼개는 액면분할을 진행했음에도 테슬라의 주가는 1월과 같다. 즉 2020년에만 5배 성장을 한 셈이다. 

 

 테슬라의 끝없는 성장에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테슬라의 현재 성장세가 거품이라는 의견과 전기차 시장의 미래를 생각하면 아직 성장의 여지가 훨씬 많이 남아 있다는 의견이 팽팽하다. 

 

잠시 주춤?

 

 한편, 최근 테슬라의 주가는 16% 가량 하락하며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하락의 이면에는 액면분할 이후 추가 유상 증자 발표와 사외 최대 주주의 지분 축소, S&P 편입 실패 등의 소식 등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테슬라 주가 하락으로 투자자들은 혼란을 겪고 있다. 주가가 잠시 내려간 상황으로 판단하고, 이를 추가 매수 기회로 삼는 투자자도 있고, 거품 붕괴의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투자자도 있다. 

 

테슬라는 거품?

 이러한 가운데 월 스트리트의 다수 애널리스트가 테슬라의 현 주가가 거품일 가능성이 높으며 주의해야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첫째, 테슬라의 현 주가가 너무 높다는 것이다. 테슬라가 계획대로 10년 이내에 수천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타 자동차 회사 수준의 생산성을 끌어올린다하더라도 현재 설정된 주가는 예상 수익 대비 너무 높은 수준이라는 의견이다. 

 

 데이비드 트레이너 뉴컨스트럭츠 CEO의 의견에 따르면, 테슬라의 현 주가 수준을 만족시키려면 2030년까지 6,500만원 가량의 전기차를 1,900만 대 이상 팔아야 한다. 

 

 덧붙여 트레이너는 테슬라가 종이로 만든 집이나 마찬가지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테슬라의 높은 주가가 금방 폭락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둘째, 액면분할 역시 위험성을 가중시킨다. 이번 테슬라의 주식분할은 가치와 상관없이 투자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단순한 쪼개기라는 것이다. 

 

 실제 액면분할이 진행되고 주당 2000달러를 호가하던 가격이 1/5 수준이 되면서 개미 투자자들이 테슬라 주식에 접근하기 훨씬 용이해졌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몰려들어 주가가 상승하는 것과 테슬라의 내재 가치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셋째로, 하버드대 연구진의 연구 모델에 비추어 보았을때 테슬라 주가의 추락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 연구진이 최근 2년간 주식 시장의 추세와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 주가가 시장 대비 2년간 50% 이상 상승할 경우, 2년 안에 40% 이상 폭락할 가능성은 20%다. 상승률이 75%면 폭락 가능성은 36%이고, 상승률이 125%일 경우 폭락가능성은 75%, 상승률 150%에는 폭락가능성 80%다. 요컨대 상승률이 높을수록 폭락 가능성 역시 높은 것이다. 

 

 테슬라의 주가는 시장대비 훨씬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물론 연구진의 연구 모델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큰 흐름에서의 어느정도의 연관성은 관찰될 수 있다는 것이 미국의 투자 사이트 '마켓워치'의 의견이다.

 

 

더 비싸지기전 마지막 매수의 기회?

 한편 테슬라를 매수는 아직 현명한 선택이라는 의견도 있다.

 

 우선, 9월 22일에 예정된 배터리 데이에 대한 기대심리다.

 

 이번 배터리 데이에 테슬라는 10만 마일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용량의 배터리를 비롯해 신기술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2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보다 크게 좋았다는 점 역시 추가 매수 의견에 힘을 실어준다. 

 

 테슬라는 2분기에 60억 달러 규모의 매출과 1억 400만 달러의 순이익을 냈다고 발표했다. 주당 순이익은 2.18달러였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0.03달러를 크게 뛰어넘는 금액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전기차 공장이 약 한 달간 중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예상을 훌쩍 웃도는 실적을 발표한 것이다. 비록 S&P 500 편입에는 실패했지만 여전히 테슬라의 기반이 단단하며 기세가 매섭다는 의견이다.  

 

 그리고, 테슬라의 규모는 계속 성장 중이다. 테슬라는 실적발표와 함께 미국 내 두번째 공장을 텍사스 오스틴에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베를린에도 공장을 설립 중이며, 상하이 공장의 생산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마치며

 크게 보았을때 테슬라의 주가는 분명 빠르게 치솟고 있다. 어디까지 뛰어오를지 투자자들은 주어진 정보로 대강 가늠해볼 수 밖에 없다. 다른 이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소신을 갖고 투자를 결정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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