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레이크아웃 이란? 투자 지표로서 브레이크 아웃의 뜻

미국 소식 2020. 9. 17.

간혹 뉴스를 읽다보면 브레이크아웃이라는 단어를 만나게 된다. 중요한 투자 지표로서 쓰인다는데 검색해도 무슨 의미인지 명쾌하게 나오질 않는다. 

 

브레이크아웃에 대해 간단하고 명료하게 정리했다.

 

브레이크 아웃이란?

▷ 브레이크 아웃(Breakout)이란 일정 범위안에서 오르내리던 주식의 가격이 박스권 밖으로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저항선를 뚫고 올라가거나 지지선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모두 지칭한다. 

 

*박스권은 일정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만 움직이며 박스형태의 구간을 형성하는 패턴을 이르는 말이다. 

*저항선은 상승하는 주가가 뚫고 올라가지 못하는 선을 말한다.

*지지선은 하락하는 주가가 뚫고 내려가지 못하는 선을 말한다. 

 

▷ 브레이크아웃이 일어나면, 어느 방향으로 선을 뚫었느냐에 따라 그 방향으로 앞으로 추세가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 예를 들어 차트에서 상승하는 방향으로 박스권을 뚫었다는 것은 앞으로도 상승 추세가 계속될 것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하는 브레이크 아웃주가가 해당 방향으로 더 많이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 투자자들이 가진 각자의 지지선과 저항선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브레이크아웃은 주관적이다. 

 

브레이크 아웃이 말해주는 것?

▷ 브레이크아웃은 주가가 한동안 박스권에 있었을때 발생할 수 있다. 박스권에 주가가 있을때 지지선과 저항선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선은 투자자들에게 진입 시점을 설정하거나 손해를 멈추기 위한 지표로 사용된다. 

 

▷ 가격이 저항/지지선을 뚫었다는 것은 브레이크아웃을 기다리던 투자자들에게 진입하라는 신호가 되기도 하며,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한 손절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 한편, 브레이크아웃은 매도/매수 시점을 알려주는 지표로도 사용된다. 상승 방향의 브레이크 아웃은 투자자들에게 롱 포지션을 잡으라는 신호다. 하강 방향의 브레이크아웃은 숏 포지션의 신호다. 

 

▷ 브레이크 아웃은 주식 투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투자 차트에서 두루 사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브레이크아웃의 한계

▷ 브레이크 아웃 활용에는 두 가지 걸림돌이 있다. 첫째는 브레이크아웃의 실패, 둘째는 주관적인 지지/저항선이다. 

 

▷ 브레이크아웃이 크게 발생하지 않을시 가격이 다시 박스권으로 떨어질 수 있다. 이를 브레이크아웃에 실패했다고 말한다. 

 

▷ 브레이크아웃이 실패할 시, 브레이크아웃을 노리고 들어온 투자자들이 손해를 볼 수 있다. 예상과 달리 브레이크아웃 방향으로 주가가 계속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 이러한 브레이크아웃 실패는 실제 브레이크 아웃이 벌어지기 전까지 여러번 발생하기도 한다. 

 

 

▷ 또한 지지선과 저항선의 수준이 주관적이라는 사실 역시 브레이크아웃의 성공적 활용의 걸림돌이 된다. 모든 사람이 같은 지지/저항선을 보는 것이 아니다.

 

▷ 이것은 브레이크아웃의 크기를 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브레이크아웃이 크게 발생할수록 많은 투자자들이 지지/저항선에 동의했다는 뜻이다. 반면 브레이크아웃이 강하지 않다면, 거대 투자자들이 지지/저항선의 수준이 충분히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