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년 바뀌는 복날, 음력때문이 아니라구요? 올해 말복은 광복절

그냥 쓰는 것 2020. 8. 12.

매년 이 맘때쯤 찾아오는 복날. 에어콘 틀기 가장 좋은 날이죠. 이미 우리는 올해 7월 16일 목요일에 초복을, 7월 26일 일요일에는 중복을 보냈습니다.

 

초복과 중복에 다들 삼계탕이든 뭐로든 몸보신 잘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기나긴 장마로 습한 날씨가 계속 되어 유난히 몸이 축 쳐졌죠. 

 

올해 말복은 광복절 토요일...

어쨌든 초복과 중복이 지났으니 곧 말복이 옵니다. 다들 말복 날짜가 언젠지 알고 계신가요?

 

짜잔, 올해 말복은 바로 8월 15일 토요일 광복절이랍니다. 

 

아니 근데 왜 자꾸 매년 복날 날짜가 바뀌는 걸까요. 삼계탕 무슨 날 먹어야하는지 헷갈리잖아요

 

아마 많은 분들이 복날 날짜가 음력때문에 바뀐다고 알고 계실텐데요, 사실 복날을 계산하는 기준은 양력입니다. 그러니까 음력때문에 매년 복날 날짜가 바뀐다는 이야기는 틀린 이야기입니다.

 

출처: SBS

복날은 24절기에 의해 결정돼...

복날은 하지, 입추, 경칩, 춘분, 동지 등이 속한 24절기에 의해 날짜가 결정됩니다. 그렇다고 복날이 24절기에 속하는 건 아니에요. 단지 24절기에 의해 날짜가 정해질 뿐입니다.  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에 속하지 못하는 잡절입니다. 

 

하지로부터 세 번째 돌아오는 경일을 초복으로, 네번찌 경일을 중복으로 그리고 입추 후 처음 돌아오는 경일을 말복으로 잡습니다.

 

참고로, 농사의 편의를 위해 탄생한 24절기는 태양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원래 동양에서 사용하면 음력은 계절의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러니 엄밀히 말하면 삼복은 음력으로 정해진다기보다는 양력의 연장선에서 정해진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24절기는 양력을 기준으로 정해지기에, 음력 기념일보다 연간 편차가 크지 않습니다. 추석은 해마다 날짜가 달을 바꿔가며 널을 뛰는 반면 24절기는 매년 비슷비슷한 날에 돌아온다는 것이죠. 고로 삼복 역시 매년 비슷한 시기에 돌아옵니다. 

 

보통 초복은 7월 중순 즉 7월 10일에서 20일 사이, 중복은 7월 말인 20일에서 30일 사이, 말복은 8월 초중순인 7일에서 16일 사이에 돌아옵니다. 

 

복날엔 맛있는 음식 많이 먹어야...

올해 광복절은  안타깝게도 토요일입니다. 광복절날 쉬지 못하는 것이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17일에 대체휴무일이 있으니까요. 다들 15일 16일 17일 보내시며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몸보신하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